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엔진(실린더 헤드, 흡배기 밸브, SOHC, DOHC)

정보꾼1 2023. 4. 17. 00:52
반응형

1. 기관 구동부

1) 회전 운동부의 기계 및 부품이 조립되는 부분

2) 실린데 헤드, 실린더 블록, 냉각장치(물펌프), 윤활장치(오일펌프, 오일 팬) 등이 함께 설치되어 있음.

 

2. 실린더 헤드

1) 공기+연료(혼합기) 계통의 부품과 점화 장치가 설치된 부위

2) 연소실 및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가 설치되어 있음.

3) 연소실 중앙 상단에 불꽃 점화를 하는 플러그가 설치 되어 있음.

4)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를 제어하는 캠을 구동하는 캠축이 설치되어 있음.

5) 캠축에 회전 운동을 전달하는 캠축 스프로킷으로 구성되어 있음.

 

3. 기관의 밸브

1) 흡입 밸브 : 혼합기가 연소실로 흡입되는 통로를 열고 닫는 역할을 한다.

2) 배기 밸브 : 연소 가스가 배출되는 통로를 열고 닫는 역할을 한다.

3) 밸브는 원형의 원뿔 모양이며, 흡배기 밸브 각각 1개로 이루어져 있다.

4) 열팽창을 고려하여 배기 밸브가 흡기 밸브보다 지름이 더 작다.

 

4. SOHC(Single Over Head Camshaft)

1) 흡기 밸브 및 배기 밸브를 1개의 캠축으로 열고 닫는 싱글 캠축 방식이다.

2) 4기통의 경우 흡기배기 밸브용 8개의 캠을 1개의 캠축에 배치한다.

3)(보통 흡기1배기1혹은 흡기2배기1)

4) 크랭크축의 동력을 받아 회전하는 일반적인 캠 기계 제어 방식이다.

 

5. DOHC(Double Over Head Camshaft)

1) 흡기 밸브용 캠축과 배기 밸브용 캠축이 설치된 더블 캠축 방식이다.

2) 1개의 실린더 당 흡기 밸브 2, 배기 밸브 2개를 설치되어 있다.

3) 흡기와 배기의 효율이 SOHC2배정도로 향상된다.

4) 출력이 높은 기관에 사용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