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합중 계속 되뇌일것
1.바운드 봐라!!
2.스윙형포핸드는 면 상대보여주기
플랫형포핸드는 면 대각선으로 긁어주는 느낌
->결국 대각선으로 긁어줄 것인데 긁어주는 와중에 공 하나만큼 나갈것인가 두개만큼 나갈 것인가 얼마만큼 나갈것인가!!
3. 접었다 폈다. 어깨가 축!!
4. 나이키 스윙을 기억하자.(공보다 밑에서 출발)
5. 손바닥을 상대보여주자.
6. 무조건 때리지 말고 공의 힘을 받은 다음에! 읏! 챠~
7. 백칠때 어깨가 앞으로 빠지는 느낌+마무리 때 오른 손 벌려주기. 백칠 때는 면을 되도록 상대보여주자.
8. 떨어지는 공을 올려칠 때는 면을 상대보여주듯이 라이징볼은 면을 상대적으로 덮어주듯이(?)
9. 발리는 길목에서 대기. 몸을 45도 돌렸을 때 채 위치. 몸보다 앞에 있는 위치에서 맞아야함.
10. 서브는 엄지를 천천히 땅을 보게하는 느낌. 속으로 접었다 폈다~ 생각하기
11. 몸을 닫아주기 포핸드도 서브도.
12. 골반이 먼저 돌아줘야함.
13. 공이 네트 넘어오면 라켓을 뒤로 빼고 준비하는데 라켓들지 않은 손을 라켓든 손 쪽으로 많이 빼줘서 허리가 돌아가게 한 상태로 준비.
14. 힘빼고 있다가 공 맞는 순간 라켓을 살짝 힘줘 잡아줄것
ㅡ스윙을 하면서 어깨가 같이 나가주어야 한다.(자전과 공전을 생각하자. 어깨가 같이 나가는 것이 공전이다.) 포핸드는 어깨가 앞으로 백핸드는 왼쪽 어깨가 왼쪽 대각선 앞쪽 방향으로 이동
ㅡ기다려라. 1.타점(허리춤)에 올때까지 기다려라. 2 .제일 높이 올랐다가 떨어지는 순간 또는 최고점에서 잠시 멈춘순간
ㅡ 맞는 순간(임팩트 순간)만 힘을주고 나머진 다 힘을빼라.
ㅡ 어깨에 힘을 빼야한다. 손목에만 임팩트 순간에 살짝 더 힘줘서 버텨준 후 다시힘을 빼고 팔로우스윙을 끝내라
ㅡ칠 때 앞 발이 버텨줘야한다.(앞발 앞굽이 자세) 앞 발에 적당히 힘을주고 임팩트 후에 올라올 때 같이 펴준다
ㅡ공보다 조금(15cm정도)에서 올라와 친다. 무한정아래에서부터 올라오면 그 공은 아웃이다.
ㅡ채가 치고나서 원자세로 돌아오는 것도 리듬이 있다. 리듬을 기억하자.
ㅡ채가 앞으로 다가고 채와 공이 떨어질때쯤 와이퍼스윙이 되야지 첨부터 와이퍼 스윙이 되면서 맞으면 다 아웃이다.
ㅡ발리 때 채는 항상 내 앞에 있어 공과 함께 시야에 있어야 한다.
ㅡ칠때 내쉬는 호흡
ㅡ채를 던지는 느낌으로 포핸드든 백핸드든!!
ㅡ 테니스를 잘한다는 것은 얼마나 힘조절을 잘하느냐!!! 나의 힘 레벨을 1부터 30까지 정하여 구분할 수 있을 정도로 연습해보자.
포핸드
ㅡ 선수들 공은 눌러쳐야 해서 어쩔수 없이 수평스윙을 많이 하지만 동호인 수준에서는 스윙을 크게 하여 등 뒤를 찍어주는 느낌으로 하는 것이 훨씬 안정적이다. 둘다 할 줄 알아야함!!
ㅡ 스윙시 내가 정해놓은 점 3점을 지정해 두자! 채는 언제든 이 3점의 궤도를 지나가도록 한다.
ㅡ 어깨 나올 공간을 만들어줘라. 조금 먼걸 치자
ㅡ 포핸드 구분1
1) 맞는 순간 채의 면을 열어주느냐 닫아주느냐에 따라
(1) 맞는 순간만 열어주고 나머진 똑같이 스윙한다. 스윙을 천천히 해야함! 스윙이 약해도 공이 떠서 잘 날아감.
(2) 일반적으로는 항상 지면과 수직하게
(3) 가까운 곳에서의 뜬 공 같은 찬스공은 면을 닫아서 칠 수 있어야 한다.
ㅡ 포핸드 구분2
2) 스핀성이냐 플랫성이냐
(1) 라켓이 출발할때 채가 더 밑에서 출발 할 수록 스핀성이 강해짐
포핸드 칠 때 왼발로 중심축을 잡는다면 오른발은 앞쪽 발끝만 닿은 상태로 끌어오자.
기본적으로 어깨가 축임을 잊지말자
서브
ㅡ 서브는 앞으로 치는 느낌으로 하지 말고 위로 공을 던진다는 느낌!! 위로(대각선 위) 던지면서 채를 컨트롤 하여 앞으로 향하게!!
ㅡ중앙을 맞추고 한시 방향으로 굴린다.(앞으로 보내는 힘도적당히 줄 것)
ㅡ 어깨는 보조요 결국엔 손목 스윙으로 낚아채듯이 해야함(코치님이 이렇게 하지말라고함 손목부상온다고)

양손 백핸드 스트로크
ㅡ 그립은 빨래를 쥐어짜듯이 오른손 왼손 반대방향으로 힘
ㅡ 왼손은 쭉 뻗을 것
ㅡ오른쪽 팔꿈치를 들어줄 것
ㅡ 그립은 인덱스 너클이 1번 힐패드가 2번 위치
성격적인 측면 ㅡ 성격이 너무 급해 공한테 달려나간다. 공을 좀 더 기다려라. 하나 둘 셋을 세며 타점에 맞힌다.
레슨 1일차
1. 상향스윙(세로스윙)에 더 무게를 두는 스윙 같음. 스윙성!!내가 원래 하던 스윙과 많이 달라서 아쉬움... 내가 원래 하던 스윙도 연습해서 둘다 할 수 있으면 좋을 듯... 원래 하던 스윙은 하늘쌤 유튜브 강의를 보고 공부한 거라 이것도 절대 틀린 건 아닌것 같음.
1-1. rpm을 최대한으로 올리는 스윙으로 테이크백에서 임팩트하기 전까지 이미 굴릴 생각을 해야됨. 공이 맞고 나서 공을 굴릴 생각을 하면 이미 늦음. 공보다 밑에서 시작하고 와이퍼 스윙은 상대에게 채가 보이게 해야함.(채를 덮지 않음)
2. 공은 가장 높은 곳에서 떨어지기 시작하려는 공을 친다.(기다리는 연습을 해야함.) 떨어지는 것을 위로 올리면서 쳐야함.
3. 포핸드든 백핸드든 세미 오픈으로 스탠스를 잡는 것을 연습하자.
레슨 2일차
1. 테이크백을 얼마나 하느냐도 단계를 나눠서 생각을 해야한다.
맞는 순간이 0 / 테이크백 내 옆구리 선이 -1 / 살짝 뒤로 뺀 것이 -2 / 뒤로 완전 뺀 것이 -3
빠른 공은 -1선까지 빼야함. (앞으로 나가는 것도 1, 2, 3 단계로 구분)
2. (포핸드시)오른발에서 왼발로 무게중심하는 것은 맞으나 공이 오기전에 미리 무게중심을 옮겨 놓으면 안됨. 공의 속도에 맞게 공이 느리면 천천히 옮겨야 하고 빠르면 빠르게 옮겨야함. 미리 옮겼다 공이 예상과 다르게 오면 매우 어려워짐.
3. 라켓이 덮어져있는 상태(땅을 쳐다보고 있는 상태)에서 나와서 살짝 덮어진 상태로 맞아야 되는데 채가 자꾸 들림.... 손목을 잘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할 듯...
레슨3일차
1. 발리는 충분히 든 상태에서 시작. 발리 스윙이 크면 테니스태에 맞기 쉬움
2. 포핸드,백핸드 테이크백이든 발리 준비자세든 팔꿈치를 살짝 접어서 준비! 나갈 때 펴준다.
레슨4일차
1. 포핸드 스윙은 1시(백핸드는 11시)를 향해 뻗어나갔다가 돌아준다. 앞으로 뻗으라는 개념보다 훨씬 이해가 잘된다.
2. 스트로크시 팔을 접었다 펴주면서 스윙!
레슨 5일차
채가 땅바닥을 보았다가 스윙할 땐 상대를 보는게 핵심!!(와이퍼스윙까지)!!! 포핸드도 백핸드도! 가슴면(몸)이 땅쪽을 바라보았다가 똑바로 서게됨!
레슨6일차
스매시 할 때는 손목을 안쪽으로 돌려놓고 오른쪽 귀 높이에 올려준 상태에서 대기한다. 공을 12시에 놓는다.
덮은 상태로 공을 치면 얇게 맞아 짧은 공을 보낼 수 있다.
발리는 손을 어깨높이까지 올려놓고 대기. 테이크백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나가서 대기한다!!앞으로 때리는게 아니라 내리면서 공을 굴림.
백핸드시 치기바로 직전 어깨만 살짝 앞을 보게 해주면 아주 좋음.
발리는 일단 몸은 옆을 바라봐야한다.
레슨7일차
스트로크 때 채가 공에 맞자마자 와이퍼 스윙을 하면 안되고, 허리춤에서 맞춰서 그대로 턱까지 올려준 뒤에 와이퍼 스윙하며 반대편 귀로 간다.
치고 나서도 공이 있었던 위치를 보고 있는다.
떨어지는 공을 올려치면 앞으로 밀어치지 않아도 앞으로 나가는 힘이 충분하기 때문에 상향스윙에 집중한다.
공이 길 때 한 발을 뒤로 빼고 사이드 스텝으로 이동하길 연습해보자
일기
몇번 실수하다보면 플레이가 소극적이게 되서 주먹을 끌고 나가는 것을 안하고 휘두려고함. 주먹을 쭉쭉 끌고나가자!
뒷발 먼저 닿고 앞발로 무게중심 옮겨온 후 스윙
스윙 끝나고도 스플릿 스텝하면서 준비
어떻게 느린공을 아웃안되게 빠르게 보낼 수 있을까
상대공에 대한 기준!
라켓이 가로지를 곳은 가로지르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공이 빠르면 라켓을 빠르게 감아준다 단, 앞으로 밀기까지 하면 아웃될 가능성 있음.
빠르게 밀어칠때는 라켓을 높이까지 올리지 말자! 스윙속도별 밀어주는 높이 정의 필요!
밀어치는것이 아니라 임팩트를 한점에서 주어야 한다고 할때 팔을 다 펴고 공이 맞아야 하는가 접었다 피는 순간에 맞아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