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보꾼입니다. 오늘은 나사그리는 법에 대하여 소개할까 합니다.
나사는 규격이 정해져 있어 규격집을 참고 하여야 합니다.
규격집의 미터 보통나사를 참고합니다.
그리는 예로 M8 보통나사를 그려보겠습니다.
XY평면을 잡고 스케치를 시작해 줍니다.
처음으로 원점을 좌측하단에 두고 높이4(M8이기 때문에) 길이 30의 직사각형을 그려줍니다.
3D 모형으로 들어가 회전을 눌러주고 축설정에서 아래 선분을 눌러줍니다.
다음과 같이 되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스케치 시작을 눌러주고 처음 잡은 평면(XY평면)을 다시 잡아줍니다.
우리가 그려준 원기둥 모양 옆에 선분 하나가 x축방향과 평행한 역삼각형을 그려줍니다. M8의 피치는 1.25이기 때문에 1.25의 정삼각형으로 그려줍니다.
밑으로 위 모서리와 평행한 두 선분을 그어줍니다.
제일 윗 선분과 그 아래 선분의 간격은 규격표를 보면 전체 높이/8로 나와 있기 때문에 전체 높이를 구한 후 8로 나누어서 넣는다.
두번 째 선분과 세번째 선분 사이의 간격은 규격표를 보니 H1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1은 규격표에 접촉높이로 나와있습니다. M8은 접촉높이가 0.677이기 때문에 0.677을 넣어줍니다.
다음과 같이 되면 됩니다.
그 다음에 3점호를 잡아주고 세번째 선분 양 옆을 먼저 찍어주고 가운데를 아무곳이나 찍어줍니다.
그 후에 호와 그 옆의 정삼각형의 선과 접선 구속조건을 줍니다.
이렇게 되면 삼각형 그리는 건 완성되었습니다. 그 삼각형을 일치구속조건을 주어 원기둥 모양의 나사에 붙일 겁니다. 근데 제일 위 쪽 끝을 붙이는 것이 아니라 두번째 선 부분을 원기둥 끝 부분에 붙일 겁니다. 정확한 지점을 잡기 위하여 원기둥 끝에는 점을 하나 찍어주고 두번째 점과 일치 구속조건을 주어 붙여줍니다.
다음과 같이 되었으면 보조로 필요했던 정삼각형의 두번째, 세번째 선은 형식의 구성을 클릭하여 점선으로 변경합니다.
원기둥 정 가운데 축을 하나 그려준 후에 3D모형으로 들어가서 코일을 클릭하여주고 방금 그린 삼각형 부분을 프로파일로 잡아주고 축을 잡아줍니다.
다음과 같이 반대로 나오면 축 옆에 얘를 눌러주면 된다. 그리고 차집합을 설정하여 준다.
이후엔 코일크기로 들어간다. 코일크기에서 피치는 규격집에 나온대로 1.25를 넣어준 후 10바퀴 정도 돌려주고 확인을 누른다.
다음과 같이 나왔다면 마지막 모따기 처리만 해주면 된다.
다시 한 번 XY평면에 스케치를 시작한다. 제일 좌측상단에 삼각형을 그려주는데 한 변의 길이가 규격집에 나와있는 접촉높이(H1) 만큼인 이등변 삼각형을 그려준다.
축을 원기둥 중앙에 다시 하나 그려준 후 3D모형에서 회전을 시켜준다. 물론 차집합을 선택하여 깍아주어야 한다.
하여 다음과 같이 나왔다면 완성이다.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네요~~^^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