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린더 블록
① 실린더 블록은 기관의 기초 구조물이다.
② 상부에는 피스톤이 상하 왕복 운동하는 실린더 부분으로 되어 있다.
③ 실린더 주위에는 연소열을 냉각하기 위해 냉각수 통로가 설치되어 있다.
④ 실린더 블록 하부에는 크랭크축과 각 부품을 설치하기 위한 상부 크랭크 케이스로 구성되어 있다.
⑤ 하부 크랭크 케이스는 오일 팬이라고도 하며, 오일을 모아두는 역할을 한다.
2. 회전 운동부
① 실린더 헤드에 위치한 캠축에 캠축 스프로킷이 설치되어 있다.
② 실린더 블록 하단의 크랭크축에 크랭크축 스프로킷이 설치되어 있다.
③ 크랭크축 스프로킷과 캠축 스프로킷에 벨트 또는 체인 등을 이용하여 크랭크축의 회전 운동이 캠축에 전달된다.
④ 기어 형식은 크랭크축과 캠축의 타이밍 기어가 맞물려 크랭크축의 회전운동이 캠축에 전달된다.
3. 윤활방식
1) 윤활방식에는 비산식, 압력식(압송식), 비산 압력식의 방법이 있다.
2) 비산식 : 커넥팅 로드 하단에 주걱으로 크랭크축이 회전하면서 오일 팬의 오일을 펴서 뿌리는 단순한 방식
3) 압송식 : 오일 팬의 오일을 오일펌프에 의해 오일 통로로 공급하는 방식
4) 압송 비산식 : 압송식과 비산식을 병용한 방식
4. 엔진오일의 역할
① 마찰감소 및 마멸방지 작용 :윤활유 본연의 가장 기본적 기능
② 실린더 내의 가스누출 방지(밀봉)작용 :기밀을 유지시켜주는 기능
③ 열전도(냉각)작용 :오일이 열을 흡수한 뒤 냉각 장치로 냉각시켜 줌
④ 세척(청정)작용 :오일 여과기를 거쳐 불순물을 제거함
⑤ 완충(응력분산)작용 :부분적으로 쏠리는 압력을 분산시켜줌
⑥ 부식방지(방청)작용 :금속의 산화방지 및 수분 투입 방지
⑦ 소음 완화 작용 :오일이 소음을 흡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