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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은 TCP와 UDP라는 두 가지 프로토콜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 다 인터넷 프로토콜 스택에서 사용되는 전송 계층 프로토콜인데,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하기 위하여 설계되었습니다. 

 

TCP와 UDP

1. TCP

- 연결 기반 프로토콜. 데이터 전송 전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가상의 연결을 수립함.

- 신뢰성이 높음. 데이터 패킷이 손실되거나 오류 발생시 재전송을 수행하여 데이터의 정확성을 높임.

- 순서를 보장함. 전송된 데이터 패킷들의 순서가 보장되어 데이터를 수신 측에서 올바른 순서로 조립할 수 있음.

 - 흐름 제어를 수행함. 데이터의 흐름을 조절하여 데이터가 너무 빠르게 전송되어 수신측이 처리하지 못하는 상황을 방지함.

- 높은 오버헤드를 가짐. 연결 설정과 종료, 데이터 정확성을 위한 재전송 등에 추가적인 데이터와 처리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버헤드가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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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UDP

 - 비연결 기반 프로토콜. 데이터 전송 시 사전에 연결을 수립하지 않고, 데이터를 그냥 보냄.

 - 신뢰성이 낮음. 데이터 손실이나 오류에 대한 처리를 수행하지 않음으로 데이터의 정확성 보장을 하지 않음.

 - 순서를 보장하지 않음. 순서가 보장되지 않으므로 수신 측에서 데이터를 올바른 순서로 조립해야 함.

 - 흐름제어를 하지 않음. 데이터의 흐름을 조절하지 않으므로 과다한 양의 데이터를 보내면 수신 측이 처리하지 못할 수 있음.

 - 낮은 오버헤드를 가짐. 연결설정과 종료가 불필요하고 추가적인 데이터 정확성 처리도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TCP에 비해 오버헤가 작음.

 

3. 결론

TCP신뢰성과 정확성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고 웹 브라우징, 이메일, 파일 전송 등에 쓰임.

반면 UDP실시간 음성 및 영상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처럼 신속한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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