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고령임신이란? 

 고령임신은 임산부의 나이가 만 35세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전문직 여성들의 수가 늘어나며 자연히 결혼 연령이 늦어지고 임신 연령 또한 늦어지게 되어 고령 임신의 비율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 고령 임산부의 출산이 위험한 이유

35세 이상의 임신부는 35세 미만의 임신부에 비해서 임신과 출산시 생기는 위험성이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35세 이상의 임신부라도 건강하다면 대부분 건강한 아기를 출산하며 자연분만 또한 가능합니다.

 고령 임신부가 임신, 출산에 불리한 이유

 1) 나이가 많을 수록 배란이 원활하지 않아 임신이 쉽게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임신 전에 당뇨병, 비만,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3) 임신중독증, 조기 진통, 임신성 당뇨와 같은 임신 합병증 발생률이 높습니다.

 4) 신체의 노화로 인해 난자의 염색체 이상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며 난자 염색체의 돌연변이로 생식세포 분열 때 문제가 생겨 자연 유산이 되거나 다운증후군 아이를 출산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5) 임신 합병증이 생기기 쉽고 이 때문에 제왕절개를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임신분의 나이가 많을 수록 태아가 나오는 산도의 신축성과 탄력성이 떨어져 골반뼈의 유연성이 약해집니다. 나이가 들수록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듯 자궁 입구와 산도가 잘 열리지 않아 진통과 출산 시간이 길어지고 난산 끝에 제왕절개를 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반응형

3. 고령 임신부가 주의해야 할 점

35세 이상의 여성이 임신을 원한다면 무엇보다 계획하고 임신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 당뇨, 등 지병을 확인하고 치료 후에 임신을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분의 나이가 많아질 수록 태아 기형도 증가하는데, 정기적 초음파 검사로 태아 기형을 조기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운증후군과 같은 염색체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 만큼 양수 검사는 반드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체중, 저체중 역시 임산, 출산에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정상체중으로 만들어 놓은 후에 임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 너무 안정만 취하다 보면 체중이 많이 늘어나고 이 때문에 임신중독증, 임신성 당뇨, 태아의 지나친 체중 증가 등 임신 합병증이 오기 쉽습니다. 임신 기간 동안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5세 이상의 임신부라 할 지라도 올바르고 건강한 습관을 통하여 생활한다면 임신 합병증 없이 자연 분만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고령임신이라고 너무 걱정하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